경제서적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사막여우 2022. 1. 15. 16:53

 

부자아빠가난한아빠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20주년 특별기념판의 표지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돈 공부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이 자료를 모두 읽어주시면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돈 공부를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및 돈 공부의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및 돈 공부를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20주년 특별 기념판

로봇 키요사키가 쓴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는 정말 자기 계발서 부분에서는 전설적인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경제경영서라고 알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돈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들 또는 돈에 대한 태도 등이 지금 이 책에서 배운 게 정말 많습니다. 그만큼 이 책을 모르시는 분들은 아마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책이 사람들에게 많이 읽히게 된 이유는 돈에 대한 일반 상식을 뒤집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로버트 키요사키는 사람들이 가난한 이유는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돈을 금기시하며 금융지식을 멀리하는 사고방식과 문화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키요사키의 가난한 아버지는 공부를 많이 했지만, 늘 돈에 시달렸다. 가난한 아버지는 이렇게 말한다. "돈이 부족한 것은 모든 악이 근원이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을 구해야지, 위험을 피하고 안정적으로 살아라." 반면 친구의 부자 아버지는 이렇게 말한다. "돈이 부족한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회사를 차려라. 네가 똑똑한 사람을 고용해야 한다. 무엇보다 위험을 관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렇게 두 아버지를 통해서 가난한 사람과 부자의 사고방식을 비교한다. 또한 기초 경제상식은 물론 자산과 부채의 개념,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금융 IQ를 기르는 비법 등을 알려주고 있다. 또한 로버트 키요사키는 "집은 자산이 아니며 특히 그것이 가장 큰 부채라면 곤경에 처한다."는 그의 주장은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지만, 금융 위기가 닥쳐오면서 그 말이 사실임이 입증되었다. 

또한 로번트 기요사키는 이 책에서 돈과 투자에 대한 기존의 통념과 대조적인 사고방식을 지니고 있으며, 직설화법과 대담한 태도로도 명성이 자자하다. 그는 좋은 일자리를 얻고 돈을 모아 빚을 갚고 장기적으로 분산투자를 하라는 기존의 충고는 한물간 구식이라고 말한다. 지금처럼 투자와 돈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적도 없을 것이다. 팬데믹 이후, 많은 사람들이 가만히 있으면 '벼락 거지'가 된다고 할 만큼 돈에 관심이 대단하다.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투자의 원칙들은, 비트코인 광풍, 부동산 경제시장의 활기 등 다양한 양상의 투자에 더더욱 관심이 높아지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돈'과'투자'의 흔들리지 않는 기준이 되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부자아빠의 교훈

 

- 가난한자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그들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 얼머나 버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모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 학교는 돈을 위해 일하는 법만 가르치지, 돈을 관리하는 방법은 가르치지 않는다.

-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것은 사람들이 대개 평생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기 때문이다. 

- 지금 중산층이 위험에 직면하게 된 까닭은 금융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 평생 청구서만 내는 삶에 한번 빠지고 나면 끊임없는 쳇바퀴를 도는 햄스터가 되고 만다. 

- 당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라. 직장을 유지하면서 부채가 아닌 진짜 자산을 사라.

- 부자들은 자산에 초점을 맞춘다. 부자가 아닌 이들은 수 입네 초점을 맞춘다. 

- 집은 자산이 아니며, 특히 그것이 가장 큰 부채라면 곤경에 처한다. 

- 자기가 하는 일을 잘 아면 투자이고, 무작정 돈을 붓고 기도를 올리면 도박이다. 

- 부자와 가난한 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이다. 

 

 

본문의 내용중에서

 

- 배우고, 배운 것을 잊고, 다시 배워라.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강조한 이 격언에는 이십 년 전 부자 아버지가 내게 말해준 내용이 반영되어있다. "21세기 문맹은 읽고 쓸 줄 모르는 것이 아니라 배우고 잊고 다시 배울 줄 모르는 것이 될 것이다. 

p110

 

- 실수는 배움의 기회다. 학교는 실수를 피하도록 우리를 가르치고 실수한 학생들에게 벌을 준다. 그러나 나는 현실세계에서 자신의 실수를 인식하고 평가한 후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리는 수단으로 이용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귀중한 자산이 된다는 사실을 배웠다. 약간의 두려움은 건강한 것이 될 수 있지만 실수를 할까 봐 두려워하며 살아서는 안된다. 교훈을 배울 수 있다면 실수는 좋은 것이다. p298

 

금융지식을 공부하는 일은 원하는 길을 갈 수 있는 빠르고도 유일한 길인 것 같다. 그 언제보다도 더 '돈'과 '투자'에 관심이 있는 이때에 필독서인 듯합니다.

 

 

 

목차

 

20주년 기념 - 서문 20년이 ㅣ나도 변하지 않는 것들

서문 - 부자 아버지 vs 가난한 아버지

 

Chapter 1

교훈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Syudy Session 1

 

Chapter 2

교훈 2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Study Session 2

 

Chapter 3

교훈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Study Session 3

 

Chapter 4

교훈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Study Session 4

 

Chapter 5

교훈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Study Session 5

 

 Chapter 6

 교훈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Study Session 6

 

 Chapter 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Study Session 7

 

Chapter 8

부자가 되는 10단계

Study Session 8

 

Chapter 9

아직도 더 알고 싶다면 당신이 해야 할 일들

Study Session 9

 

마치며

Study Session 10

 

Bonus Book Excerpt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2 미리 읽기

 

 

 

 

 

 

같이 읽으면 좋은 책

- 돈의 속성

- 부의 인문학

- 보도 쉐퍼의 '돈'

 

 

부자아빠 가나 나한 아빠 및 돈 공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경제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앞으로 100년  (4) 2022.01.23
하우스 오브 구찌  (2) 2022.01.22
캐시버타이징  (2) 2022.01.15
NFT레볼루션  (3) 2022.01.14
부자의 그릇  (0) 2022.01.13